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피와 사랑, 공포와 낭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7. 01:13

    >


    2020년을 설을 맞아 넷플릭스가 자신 있게 유출된 첫 작품은 BBC와 함께 선 보인[모두]제작진의 새 삼부작 드라마[드라큘라]이다. 브램 스토커가 첫 9세기의 이야기 발표하자마자 흡혈귀 장르의 고전이 된 이 작품은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연극과 영화, 뮤지컬 등 수많은 콘텐츠로 만들어지고 압도적인 과거의 유행과 지위를 자랑한다. 모든 흡혈귀물의 교본이며 집대성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지만 매번 만들어질 때마다 (원작의 동상라를 넘지 못하는 일에도) 다양한 화제를 낳아 관심을 모았다. 그만큼 스타 배우의 출현이나 감독의 연출력 이외에 sound 락에서도 놀라운 결과를 줬다. 새로 도전한 넷플릭스 버전인 드라큘라와 함께 수많은 드라큘라 영상 속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기거나 의미 있는 시도였던 사운드트랙을 시대순으로 골라 소개해 본다.


    >


    드라큘라의 전설을 시작한 것은 토드 브라우닝의 이 고전의 역할이 컸다. 타이틀 롤을 맡은 벨라 루고슈는 카리스마 넘치는 뱀파이어 백작의 효시가 됐지만 첫 인생이 앞서 친구가 되지 못하는 저주도 품게 됐다. 특별히 독자적인 스코어가 없는 무성영화여서 차이콥스키의 백조의 호수 자신 바그너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등에서 곡을 골라 상영 중 연주되기도 했지만, 여기에 새롭게 빛을 준 것은 현대 sound 악가이자 미니멀리즘으로 유명한 필립 글래스였다. 그는 하나 993년부터 96년까지 '장 콕토 삼부작'을 완성했지만, 콕토의 낡은 영화와 소설에 음악과 연주를 신설하고 괜찮아 만의 오페라를 만든 다른 식입니다. 유니버설은 하나 998년 2차 판권과 영화를 출시하며 이런 작업을 하고 본 글래스에 새로운 sound악을 의뢰하고 괜찮다고 작업을 오랫동안 함께 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크로노스 4중주만으로 격정적이고 sound올해 아르페지오의 마법을 벌였다. [켄디 구성]하나-2개와 언더 토우],[테이킹 라이브 주례]등 다양한 공포/스릴러에 참여하고 sound악의 효과와 메시지 전달에 대한 고무토울 그치지 않은 잔의 참신한 때 로이 두드러진 시도였다. 영화가 상영되고 연주되는 필름 콘서트로서 많은 유행과 호평을 받았다.


    >


    >


    벨라 루고시의 드라큘라가 전설을 시작했다면 이를 완성한 사람은 단연 크리스토퍼 리였다. 그래서 숙적이자 진주인 반 헬싱 역의 피터 쿠싱도 빼놓을 수 없다. 해머 영화사에서 10년 이상 계속되던 이 드라큐라 시리즈는 현재 관객이 아는 모든 흡혈귀 것의 전형과 재미, 카리스마를 각인시켰다. 그들만큼 잊지 말아야 할 인물이 바로 망치영화사 전속이나 다름없었다, sound악을 맡은 제임스 버나드다. 특이하게 작곡가보다 폴 덴과 함께 쓴 세븐데이즈 투 눈으로 오스카 각본상을 수상하며 유명해졌지만 당대 최고의 작곡가인 벤저민 브리튼의 격려를 받아 sound 악가 공부를 계속하다 대타로 들어간 쿼터 매스 엑스페리먼트로 영화 sound 악가 데뷔를 하게 된다. 버나드 하먼보다 먼저 날카롭고 신경질적인 현악 서스펜스를 조성하는 한편, 질주하고 날뛰는 타악기 편성과 다른 화음이 충돌해 만들어내는 위압감의 사운드는 해머맨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동시에 스릴과 공포를 주는 장중하고 탁월한 관현악은 불운하게도 영화의 장르에 밀려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했지만 드라큘라를 스토리하는 데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요소다.


    >


    >


    하나 979년 계획치 않게 드라큘라의 나이가 되었다. 벨 당신 헤어초크가 클라우스 킨스키와 이사벨 아자니, 브루노 간츠를 데리고 노스페라투를 리메이크했으며 코미디 버전인 드라큘라 도시로 가다도 공개됐다. 그 본인 최대의 야심작은 토드 브라우닝의 도움을 받은 유니버셜의 드라큘라였다. 연출을 맡은 존 버그다소리는 전작 풍화밤의 열기로 대히트를 기록했고 타이틀 롤을 맡은 프랑크 란젤라는 즉시 전했고 연극 드라큘라로 토니상 후보에 오른 기대주로, 반 헬싱에서는 로렌스 올리비에가 본인을 찾아왔다. 또한 쏘리 아크엔[죠스]과 [스타워즈], [슈퍼맨] 등에서 가장 압도적인 전성기를 누리고 있던 존 윌리엄스가 합류했다. 실패할 수 없는 조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화류 스태프가 모인 초특급 프로젝트는 흥행에 참패하고 만다. 낭만적인 드라큘라와 진부한 플롯이 전혀 관객들에게 어필하지 못했다. 그래도 존 윌리엄스가 맡은 고딕하고 드라마틱한 스코어는 환상적이었다. 생전의 한 편의 흡혈귀 영화도 보지 않았다고 고백하는 마에스트로와 달리 이처럼 매력적이고 짜릿한 드라큘라의 낭만을 품은 사운드는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다. 공포물의 본령을 기려 본인은 있지만 윌리엄스의 모든 특징이 명징하게 휘몰아치는 음악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


    >


    흥행 때문에[대부 3]를 연출하고 논 란에 휩싸인 프랜시스 포드 코풀라의 마지막의 흥행작으로, 78년[드라큘라]이 실패한 아이 절 로맨스와 화려한 비주얼, 운명과 욕망을 접고 재해석한 방향성이 결합되며, 가장 많은 화잔 대중적인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여기에 게리 올드먼, 키아누 리브스, 위노나 라이더, 앤서니 홉킨스 등 호화 캐스팅도 한몫합니다. 동유럽의 감성 소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코프라가 어린 시절 염두에 둔 작곡가는 폴란드의 거장 비틀드 루트슬라프스키였지만, 그의 거절로 역시 폴란드 출신의 보이엑 키랄에게 기회가 주어졌다. 영화 소가가로도 탁월한 활약을 펼친 키랄의 첫 할리우드 영화가 된 셈인데, 공포와 사랑, 절망과 복수, 정욕과 구속의 교차점을 나타내는 코폴라의 에로틱 비전에 더없이 완벽한 사운드를 선보였습니다. 불쾌한 속삭임이나 거룩한 종교적 합창, 괴로움에 울부짖는 소리 등 다양한 목소리를 혼용한 채 비극적이고 아름답고 섬뜩하면서도 감동적인 관현악의 주제는 매우 강력하다. 안타깝게도 영화상에서는 편집 재단되어 완전히 그의 스코어를 즐길 수는 없지만 최근 복각된 사운드트랙의 완전판을 통해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


    밀레니엄을 맞아 드라큘라를 현대적으로 각색한 버전이 만들어진다. 제작에 참여한 것은 유명한 호러 감독의 웨스크레이븐. 21세기 믹크에 기독교적인 해석이 붙어 19세기 고딕 흡혈귀 이야기를 풀었다. 제럴드 버틀러가 타이틀 롤을, 조니 리 밀러가 반 헬싱 역을 잇는 사이먼 역을 맡았다. 감독과 각본은 크레이븐 후기작의 편집을 담당했던 패트릭 루지아가 맡았는데, 이 작품으로 데뷔했습니다. 호러의 베테랑이라 할 수 있는 스콧 데릭슨과 애런 크루거 등이 스크립닥터로 참여했지만 엉터리 말을 살리는 데 실패해 상업적인 재앙을 맛봤다. 하지만 마르코 베르톨라미가 연기한 하이브리드 스코어만큼은 현명한 접근을 취한다. [스크림]4부작으로[모의],[패컬티],[마이너 히스 맨]등 다양한 공포 스릴러로 두각을 본인이 받던 분이어서, 다크 한 오케스트라와 공포에 잘 어울리는 합창, 트렌드인 1렉토우릭 요소에 점검적인 사운드 디자인적인 시도가 결합되어 고전을 현대식으로 해석하는 영화의 취지에 맞게 sound악이 완성됐다. 이는 편한 붕어하고 메탈 사운드가 가득한 세기 말적인 팡테라, 린킨 파크, 시스템 오브 어 다운, 갓헤도우과 마릴린 맨슨, 파우오멩 5000디 스토브도우 등의 삽입곡으로도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


    >


    드라큘라: 전설의 시작은 부제처럼 지금까지 작품에서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실제 롤모델 바라히아 공국의 영주 블러드 체페쉬의 생아를 바탕으로 드라큘라의 전사를 풀어낸 작품입니다. 유니버설은 이 영화를 필두로 마블의 MCU 책인 디시의 DCEU처럼 웅장한 몬스터 기반의 세계관 다크 유니버스를 구상했지만 차기작 미라가 기대 이하의 흥행을 거두자 미련 없이 포기했다. 그러나 검게 변해가는 주인공을 호러가 아닌 중세 암울한 판타지로 그려낸 참신한 시도와 루크 에반스의 열연은 인정받았다. sound악을 모두 sound한 것은 "왕좌의 게임"시리즈로 유명한 라민 자바디로, 한스 짐머 휘하에 있던 작곡가답게 파워풀하고 스펙터클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부드러운 코러스와 동유럽 민속악기를 동원해 이국적인 질감을 살린 채 규모의 미학을 자랑하는 에픽스코어는, 그의 다른 작품인 "타이탄"이 본인의 "워크래프트:전쟁의 서막", "그레이트월"등을 연상시킵니다. 왜곡된 복수심과 용맹한 무장으로 봉인된 힘을 각성하는 대목에서 현재 인기 있는 슈퍼 히어로 장르의 맥락과도 접하고 있으며, 그가 MCU의 첫 작품 아이언맨 일탄의 작곡가라는 것은 시사하는 지점이 매우 높다. 무서운 거 아니야 드라큘라 sound 편해.


    >


    >


    닥터 후와 셜록의 제작진이 어우러져 만든 작품답게 요즘 드라큘라 이야기는 고전을 자유자재로 왜곡한 절묘한 창의력과 블랙 유머, 색다른 볼거리로 가득하다. 익숙한 기시감에서 시작해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그들의 악동적 기질과 유희정신은 이 끔찍한 고전적 공포를 재조합해 보다 극단적인 자극적 재미로 이끈다. 유머와 공포가 만나지 않은 금단의 지점에서 느껴지는 오묘한 쾌감은 이 드라마만의 매력이었다[셜록]에서 함께 출연한 데이비드 아놀드와 마이클 프라이스가 집으로 sound 편안하게 복귀하여 드라큘라 냄새가 나쁘지 않은 놀라운(?) 사운드를 직접 창안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피가 모두 sound의 긴 컵을 공명시켜 sound를 내고, 관을 타악기로 활용하고, 우는 아기의 목 sound로 풍금을 만들어 비명을 지르는 아기의 sound를 사비 sound로 사용했다는 농담이다 sound인지, 지는 sound인지 알 수 없는 인터뷰를 남겼다. 보헤미안색이 농후했던 [셜록]과 약간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근원적으로는 더 깊고 어둡고 미스터리해졌고, 이것이 씁쓸한 유머와 긴장감을 더욱 강조합니다. 3부작 TV드라마 sound악이 아니라 한편의 영화 sound악에 접근하는 응집력 음반.


    >


    본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각 저작물(영화, 어린이 애니메이션, 만화, 소뮤직, 기타 미디어)의 저작권을 존중한다. 따라서글에삽입된기지과의스크린샷,스틸컷등은아무런상업이용에도사용되지않고만약그래도이런인용이의심스럽다면댓글이과잉된메시지로알려주시기바랍니다. 즉시 수정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블로그는 현행 저작권 법 제28조(공개된 저작물의 인용)에 증명하고 적법하게 활용하려는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